아기 수면교육 방법과 시기
아기 수면교육 시기 별 방법과 꿀팁
아이가 태어나 얼굴을 마주했을 때 그 벅찬 마음은 이루말 할 수 없이 기쁘지만, 곧 우리는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바로 신생아가 너무 자주 깬다는 건데요.
처음이야 괜찮지만, 흔히 말하는 아이의 등 센서로 인해 새벽에 10번 이상 깨는 날이 늘어날수록 몸과 마음이 지쳐버려 너무 힘들어하는데, 아이의 수면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생아 때 아이가 자주 깨는 원인은 첫 번째 배고픔입니다. 수유 시 모유가 충분히 나오지 않으면 오래 젖을 물려도 아이는 배가 고프기 때문에 2시간 간격으로 깨니 모유를 충분히 먹이도록 하고 모유량이 너무 작다면 분유 사용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신생아 때 좌우로 흔들거나 업고 걸어 다니면서 아이를 재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진동이나 충격을 주는 행동은 아이에게 인식되어 동일한 상황이 유지되지 않으면 깨게 되는 즉, 등센서 발달로 이어집니다. 신생아 시기부터 눕혀서 재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첫 돌, 두 돌 때는 아이에게 잘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저녁 9시경에는 집안 불을 모두 끄고 자리에 누우며,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처음에 자는 척을 하면 배 위로 올라타고 눈도 찌르곤 하는데, 이때 일어나면 아이가 부모를 깨우는 방법을 학습하기 때문에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4) 첫 돌이 지나면서부터 아이가 걷게 되는데, 낮에 놀면서 최대한 체력을 소비해야 합니다. 낮에 제대로 놀지 못하면 체력이 넘쳐나는 아이는 밤에 잘 자지 못하는데, 손잡이가 달리 트램펄린 등 실내에서 놀 수 있는 놀이기구를 사서 아이의 체력을 고갈시킵니다.
5) 자기 전 미디어 시청을 하지 않습니다. 피곤을 핑계로 저녁 시간에 TV, 스마트폰을 틀어주곤 하는데, 끄는 동시에 아이는 이제 자야 한다는 생각에 울고불고할 것이고 이는 수면습관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