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직구

해외직구 관세 한도(미국, 일본, 독일, 중국)

해외직구 나라별 관세 한도

해외직구로 전자제품 등을 싼 가격에 구매해본 사람들이 늘어나자 배대지들은 미국 외에도 중국, 일본, 유럽까지 서비스 범위를 넓혔는데요. 주의할 것이 나라마다 관세에 대한 전체 면세 한도와 품목에 따라 면세 한도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처음 직구를 하거나 미국과 동일한 것으로 착각해 관세 및 부가세 폭탄을 맞아 국내보다 비싸게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해외직구 관세 한도(미국, 일본, 독일, 중국)
제품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해외직구

미국 관세 한도

미국은 상품 종류에 따라 일반통관과 목록통관 두 가지로 분류되며, 일반통관은 150달러 미만, 목록통관은 200달러 미만 구매 금액에 대해서만 면세가 됩니다. 이 금액에는 현지 배송비가 포함되고 배대지 이용금액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즉, 상품금액 + 현지 배송료 < 150달러 또는 200달러보다 작으면 되며, 일반통관과 목록통관 제품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통관 : 비타민과 같은 건강보조제(영양제), 분유, 악어가죽 제품, TV, 청소기, 컴퓨터, 노트북, 하드, SSD, 공유기, 카메라 등 전자제품
  • 목록통관 : 의류, 신발, 선글라스, 안경, 골프공, 골프채, 카시트, 게임 CD, 책, 유아 장난감, 주방용품 등

전자제품은 기존에 목록통관으로 분류되어 200달러까지 관세가 면제되었으나 2022년 6월 7일 개정된 '특송물품 수입통관 사무처리에 관한 고시'에 의거 전기로 작동하는 모든 기기가 일반통관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해외 구매를 오랜만에 하거나 업데이트되지 않은 게시물 정보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합니다.

일본, 독일, 중국 관세 한도

미국을 제외한 일본, 독일, 중국에서 직구 시 제품 목록과 관계없이 150달러(제품+배송료) 미만에 대해서만 면세를 적용하며, 각 나라에서 한국으로 이동하는 배대지 수수료는 150달러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나 주의할 것이 있는데, 그 나라에 해당하는 환율에 따라 한도 내로 구매해도 관세를 측정하는 고시환율 기준은 입항일을 기준으로 하므로 환율 상승 여부에 따라 관세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여유를 두고 구매해야 합니다.